이것저것
상대방에게 기대하면 절대 안되는 이유
쏘냐씨
2022. 6. 11. 23:14
나는 유리멘탈에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 하고 자신감이 없는 사람이다.
그러다보니 자신감 있고 능력있는 사람들에게 의존하곤 했다.
하지만 그 관계는 오래 가지 못했다. 무엇이 문제였을까?
내가 상대방에게 기대를 하고 있었던 것이다.
관계에 있어 상대방에게 기대하면 안되다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.
하지만 마음처럼 잘 안되고 자꾸 기대하고 실망하게 된다ㅠ
잘 살아라 그게 최고의 복수다
권민창 저자
요즘 푹 빠져서 읽고 있는 이 책에서 상대방에게 기대하면 절대 안되는 이유를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.
- 관계를 악화 시킨다. 연애든 친구관계든 더 좋아하는 사람이 상처를 받는다. 내 마음의 크기만큼 상대방도 나를 좋아해 주기를 바란다. 그게 상대방에게 부담이 되고 결국 그 관계를 악화시킨다
- 내가 상처 받는다. 누구를 좋아했던 적이 있을 것이다. 연락을 했을 때 답이 안오면 조마조마하고 불안하고 연락이 오면 세상이 떠나갈듯 기쁘고 하지만 연락이 왔을때 퉁명스럽게 말하고 다시 연락이 없으면 괴롭고 상처를 받는다.
- 나를 약하게 만든다. 누군가에게 의지하고 기대면 스스로의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. 무에서 유를 창조해본 경험이 없어서 멘탈도 약하고 상대에게 의존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. '도와주겠지, 콩고물이라도 떨어지겠지..' 하지만 내 인생에 도움이 되는게 하나도 없다. 처음에는 힘들더라도 의존하기 보다 최소한의 도움만 받으며 내 인생을 스스로 꾸려나가자. 그게 건강한 관계를 서로 지킬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.

내가 연애할때나 친구사이에서 상대방에게 기대하고 의존했기 때문에 관계가 오래 가지 못했던 것이다.
이 책을 읽으면서 "어! 이거 내 얘기인데? 완전 난데?" 이러면서 읽었다

'너무 사랑해서 그런거야 너무 좋아하는 친구니까' 라고 합리화 하며 상대방에게 나의 기대치를 강요해 왔던 것이다.
합리화는 정말 무섭다.
내가 지금 합리화 하고 있는지 전혀 깨닫지 못하기 때문이다. 나 또한 그랬다...
나에게 집중하기로 했다.
나에게 투자하고 나의 능력치를 올려서 지금보다 더 나은 내가 되면 상황은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.
힘들수록 나에게 더 집중하자.
하루하루 별로 달라진게 없어 보일지 모른다.
그냥 생긴대로 살고 싶은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.
자신을 믿고 온전히 나에게만 집중하고 투자해보자.
.
.
어느날, 완전 판이 뒤집어 지는 그때가 올것이다.
